기사 메일전송
'파이브 아이즈'그룹, ‘중국의 홍콩 의원들 단속’ 강력 비난
  • 기사등록 2020-11-19 16:37:50
기사수정

성명은 또 “우리는 중국 베이징 당국이 홍콩의 선출된 입법부 의원에 대한 그들의 행동을 재고해 즉각 입법위원들을 복직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사진 : 알 자지라 방송 동영상 일부 캡처)‘파이즈 아이즈(Five Eyes)’를 이루고 있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는 “중국이 홍콩 입법회의 선출직 위원(의원)들의 자격을 박탈하는 새로운 규정을 시행한 후 ‘모든 비판적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한 협의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고 알 자지라 방송이 19일 보도했다. 

 

이른바 '파이브 아이즈' 정보 공유 국가들의 외무장관들도 18일(현지시간) 공동성명에서 “이번 결정은 1997년 영국이 홍콩을 중국 지배에 복귀시킨 뒤 최소 50년간 홍콩에 고도의 자치권과 권리, 자유(a high degree of autonomy, rights and freedoms)를 보장한 중-영 조약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밝혔다.

 

홍콩은 지난 주 중국 정부가 홍콩의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홍콩의 입법부의 어떤 구성원(국회의원)도 자격을 박탈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후, 4명의 야당 의원을 제명조치를 했다.

 

이러한 행동에는 홍콩의 독립을 옹호하고, 홍콩에 대한 중국의 주권을 인정하지 않으며, 외국 세력과 결탁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중국 관영 매체는 전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7우러 1일 0시부터 홍콩의 국가보안법 시행에 들어간 지 4개월 만에 이 같은 의원 자격 박탈이라는 중국 공산당 일당의 일방적인 행위로 ‘홍콩의 중국 본토화’를 가속화 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조치로 홍콩의 민주파 의원 전원이 집단 사퇴하는 사태가 벌어져, 홍콩의 의회는 사실상 반대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상황이 돼 버렸다. 

 

파이브 아이즈의 5개 우방국은 성명에서 “(의원자격) 실격 규정은 9월 입법회 선거의 1년 연기, 다수의 선출직 의원들에 대한 고발, 홍콩의 활기찬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동 등에 따른 모든 비판적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한 공동 캠페인의 일환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성명은 “홍콩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서는 중국과 홍콩 당국이 홍콩인들의 정당한 우려와 의견을 표명할 수 있는 채널을 존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또 “우리는 중국 베이징 당국이 홍콩의 선출된 입법부 의원에 대한 그들의 행동을 재고해 즉각 입법위원들을 복직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의 즉각적인 언급은 없었다. 이전에서 중국은 이와 같은 언급 즉 “홍콩에서의 행동에 대한 외국의 비판은 내정에 대한 간섭”이라고 비난했었다.

 

한편, 홍콩 민주파 진영은 지난 6월 말 중국이 독립주장, 전복, 테러, 외국군과의 유착 등을 처벌하는 국가보안법을 홍콩에 부과되면서 최대 종신형을 선고할 수 있도록 한 후 압박을 받아왔다.

 

야당 정치인 3명은 5월과 6월 국회의사당 안에서 악취가 나는 액체를 던진 사건으로 체포되었고, 다른 몇 몇은 5월 8일 또 다른 혼란스러운 입법 회의에 대응하여 이달 초에 체포되었다.

 

홍콩 정부도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을 이유로 9월 총선을 1년 연기했는데, 이는 1년 전 의회(입법회)에서 과반수 의석을 확보하기 위해 지방 선거에서 압승한 그들의 노력을 무산시키려는 시도라고 비난했다. 이번 단속은 지난해 홍콩을 뒤흔든 대규모 민주화 시위에 이은 것이다.

 

당국은 새 법(홍콩보안법)에 따라, 베이징 비판가이자 인기 있는 홍콩의 애플 데일리 신문 소유주 지미 라이(Jimmy Lai)를 포함한 약 20명의 사람들을 체포하고, 도서관에서 민주주의 서적을 없앴으며, 일부 시위 노래와 구호를 금지했다.

 

미국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과 홍콩 현직 및 전직 경찰서장 등 홍콩 고위 관리들에 대한 제재 조치를 내렸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홍콩의 특별무역 지위 중단을 지시하고,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조약을 중단했다.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도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 조약을 중단했다.

[저작권자ⓒ 세계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19 16:37: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